TECH & SAFTY

TECH & SAFTY

  • custome
  • supersport
  • sport touring
  • endro
  • scooter
  • offroad
  • offroad
  • offroad
  • HOME > TECH & SAFTY > 타이어 유지관리

타이어 공기 압력

타이어 공기 압력은 항상 정확해야한다. 그래서 주행전 공기 압력(cold inflation pressure)을 자주 체크(1주일에 한번 권장)하는 것이 좋다. 많은 라이더들은 자신의 바이크를 꾸미는 것을 좋아하지만, 타이어 공기 압력을 체크하는 것은 소홀하다. 정확한 타이어 공기 압력은 정상적인 핸들링을 만들기 때문에 안전한 라이딩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타이어 공기 압력이 높으면 타이어가 지나치게 부풀어 승차감이 나빠지고 접지 면적을 감소시킨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 압력이 부족할 경우엔 정상적인 핸들링을 방해하고 최악의 경우 타이어가 휠에서 벗어나게 된다. 이러한 적정 공기압력을 지키지 않으면 바이크의 속도, 연비, 타이어 수명 등을 야기시킨다. 한번 더 강조하지만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타이어의 공기 압력을 확인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정확한 타이어 공기 압력은 해당 바이크 매뉴얼에서 찾을 수 있다. 주의사항: 만약 자신의 바이크 공기 압력을 일반도로가 아닌 서킷이나 오프로드에 맞췄다면, 일반도로 주행전에 반드시일반도로용 공기 압력으로 다시 설정하길 바란다.

적재용량과 최고 속도

적재 용량과 최고 속도는 숫자와 알파벳으로 표시되어 있고, 절대 초과해선 안된다. 최대 용량은 사람과 케이스, 연료 등 바이크에 더해지는 모든 무게를 더한 것이다. 최고 속도는 바이크가 낼 수 있는 가장 높은 속도를 의미한다. 두가지를 지키지 않으면 바이크의 불안한 움직임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타이어 파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길들이기

최고의 퍼포먼스를 위해 새로운 타이어를 장착했을 뗀 초기 100km-200km는 조심스럽게 운행하는 것이 좋다. 길들이기 동안은 갑작스러운 가속과 순간적인 브레이크, 그리고 과도한 코너링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트레드 깊이

타이어를 교체해야 되는 시기는 나라 법에 의해 정해진다. 메첼러는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2mm 아래도 내려갔을 때 교체를 추천한다.

새로운 타이어

새로운 타이어가 만약 튜브타입 타이어라면, 타이어 교체시 신품 튜브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겉으론 이상없어 보일지라도 주행간에 튜브도 함께 손상되고 계속 늘어나기 때문이다. 만약 사용하던 튜브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그로인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새로운 타이어가 튜브가 없는 튜브레스타입 타이어라면, 타이어 교체시 공기 밸브를 신품 밸브로 교체해야 한다. 밸브는 가속과 브레이크, 그리고 고속주행 시 가감속 하중과 원심력으로 90도까지 구부러질 수 있다. 그러므로 고성능 바이크일 수록 공기 밸브는 가급적 짧은 것을 사용해야 한다. 실험: 200km/h 이상 주행하는 바이크를 테스트한 결과, 밸브에 가해지는 원심력이 높아서 밸브 스프링의 프리로드로는 밸브 폐쇄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짧은 밸브를 사용했을 때는 긴 밸브보다 안전했다. 짧은 밸브에 하나를 더하자면 스프링 프리로드를 향상시키는 빨간 테프론 링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밸브를 사용하던, 제일 중요한 것은 밸브캡을 강하게 고정하는 것이다. 밸브캡은 고무 실링 타입을 추천한다.
만약 이 세 가지 규정을 지킨다면, 메첼러 튜브레스 타입 타이어를 튜브 타입에 사용할 수 있다.

1.반드시 메첼러 튜브를 사용해야 한다.
2.최고속도를 230km/h로 제한한다.
3.바이크 자체 규정을 항상 지킨다.

Tyre mounting - important information warning

타이어는 바이크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그 룰을 벗어나면 위험하다. 그리고 타이어에 방향 화살표를 확인하자. 바퀴가 굴러가는 방향과 화살표 방향을 일치시켜야 한다. 또 몇몇 메첼러 타이어에는 타이어 사이드 월에 빨간 점이 있다. 이 빨간점은 lightest point이고 밸브와 일치시켜야 한다. 비드를 미끄럽게 하기 위해서 타이어 마운팅 윤활제나 비눗물을 사용해야 한다. 비드를 자리 잡게 하기 위해선 밸브 스팀코어를 제거하고 타이어에 공기를 넣어준다. 안전을 위해 타이어 공기 압력을 40psi 이하로 넣어주고, 스쿠터 타이어 경우엔 지시되어 있는 최대 공기 압력의 150%를 넘어선 안된다. 비드가 자리 잡힌후 밸브 스팀코어를 설치하고 정해진 타이어 공기 압력을 주입해야 함을 명심해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드 컨트롤 라인을 체크한다. 만약 비드 라인이 정확한 위치에 없을 경우, 타이어에 공기를 빼고 이 과정을 다시 진행해야 한다.

바퀴 밸런스

유연한 물체인 타이어 같은 경우 100% 원형을 가지기 힘들다. 그러므로 휠 밸런스를 확인해야 한다. 여기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Static balancing이고 두번째는 dynamic balancing 이다. Static balancing은 휠을 스핀을 하지 않고 이루어지며, Dynamic balancing은 휠을 스핀시켜 휠면의 중앙을 중심으로 벗어나는 무게를 재는 것이다. 메첼러는 2.5인치 이상의 휠에 dynamic balancing을 추천한다.

휠 얼라이먼트

뒷바퀴를 제거하거나 체인을 바꿀 때는 항상 휠을 정렬시켜야 된다. 휠의 정렬이 틀어질 경우 타이어의 이상 소모와 타이어 파손, 그리고 바이크 안전성에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타이어 저장법

타이어는 어둡고, 시원하고 적당하게 공기가 통해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온도는 25도 이하로 온도 변화가 없는 곳이 좋다. 냉각장치와 연결된 파이프나 오존 발생 지역도 피해야 한다. 오존은 스파크를 만드는 기계나 전기모터 등에서 발생된다. 또 기름과 휘발유는 타이어 오염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타이어에 묻었을 경우 즉시 닦아낸다.

타이어 수리

튜브 없는 타입(튜브레스) 타이어: 여러 나라의 특정법 때문에 타이어 수리에 대한 일반적인 제안을 줄 수 없다. 각 나라의 공식 딜러에게 정보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에 자신이 타이어 수리 허가증이 있다면, 조그마한 펑크 정도는 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버섯 머리 타입 플로그를 사용). 수리자는 타이어 수리와 수리된 타이어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수리된 튜브 없는 타이어는 절대로 튜브와 사용할수 없다. 튜브 타입 타이어: 튜브 수리는 허가되지 않는다. 펑크가 난 튜브 타입 타이어는 반드시 신품 튜브로 교체해야 된다. 만약 펑크 났다면, 타이어와 휠 상태도 함께 전문가에게 확인 받아야 한다. 왜냐하면 튜브 손상은 외부와 내부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리자는 수리와 수리된 타이어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Regroving

절대 타이어에 있는 트레드를 자르거나 모양을 바꾸어선 안된다. 이것은 안전과 퍼포먼스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